티어리스트

야생전 전설 유저들의 고뇌끝에 탄생한 티어리스트 게시판입니다.

티어리스트 제작에 참여하고 싶다면 언제나 게시판에 말해주시면 됩니다.

VS #3

작성자
farmerbread
작성일
2017-09-18 01:38
조회
285
번역을 하다보면 언어의 장벽에 가로막혀 문장을 구성하기 필요 이상으로 까다로워지는 표현들이 있습니다. 주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이지만 영미권에선 많이 사용하는 표현들입니다. 이들을 매번 말로 풀어 쓰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관계로 본문에 앞서 일괄적으로 정리한 뒤에 본문에는 그대로 외래어 표기법을 사용하였으니, 참고하시고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키타입 (archetype) : 덱을 분류함에 있어 “직업”과 “덱”이라는 분류기준이 있다면, 아키타입은 “직업”과 “덱”의 사이 범주에 들어가는, 직업보다는 좁고 덱보다는 넓은 의미이다. “덱 타입”이라는 용어 정도로 정의될 수 있겠으나, 영미권과 아시아권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통일성을 위해 아키타입이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다.
테크, 테크카드, 테크 초이스 (tech) : 바닐라 스탯을 어느정도 희생해서 특정 카드들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카드들을 말한다. 무기에 대한 수액 3종과 해리슨 존스, 혹은 해적과 멀록을 카운터 치는 게 2종 등이 비근한 예이다.
밸류 (value) : 카드의 가치를 뜻하지만, 발견 등으로 확정적으로 2장의 효과를 내거나 단순 하수인 교환비를 따질때도 쓰이는 등 좀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빌드 (build) : 보통 덱의 구성을 뜻하지만, 카드 한장한장을 따지는 “덱 레시피”보다는 조금 더 확장적인 개념으로, 덱 빌딩을 접근하는 방식을 말하는 개념이다.

vS 야생 데이터 리퍼 리포트에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는 r/WildHearthstone 팀에서 온 전문가들이고, Vicious Syndicate와 파트너쉽을 맺고 이 리포트를 작성해오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제부터 매번 논평(Write-Up)과 분석(Analysis)를 제공해드릴겁니다. 당연히 비셔스 신디케이트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 통계 자료를 사용해서요. 이번 리포트는 40,000 게임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얼왕기 출시 이후 메타는 변했습니다. 대부분의 직업들은 기존의 덱에 넣을 신카드들을 받았습니다. 몇몇 덱들은 신카드의 조합과 시너지로 새롭게 등장했고요. 이번 리포트는 나가 바다 마녀 & 거인 패치(9/1 부로 거인들이 나가 바다 마녀가 필드에 존재할때 코스트가 5로 바뀌고 부가적으로 각각의 거인 능력과 함께 추가적으로 코스트가 더 내려갑니다) 이전 데이터들을 기초로 쓰여졌습니다. 따라서, 지금 상황으로서 보여드릴 수 있는 거인 덱의 표본이 조금 부족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직업별 논평란에서 저희는 아주 자세한 설명을 해드릴 것이고, 저희가 발견하고 만들어낸 최적화된 덱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최근에 발표된 패치 예정 사항들과 함께 다음 리포트에는 거인 덱들에 대한 데이터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직업 / 덱유형 분포





직업 점유율 변화


135개의 신카드들이 출시되면서 메타는 꽤 크게 변했습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놀라운 소식으로는, 해적 전사가 다름 아닌 리노 사제에게 왕좌를 빼앗겼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변화와 최적화를 거친 많은 아키타입을 관찰한 결과 저희는 전체적으로 리노 사제와 드루이드가 꽤나 큰 상향을 받았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하지만, 야생의 메타는 여전히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지속적으로 아키타입들이 적극적인 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확장팩에서는, 리노 사제가 5% 이하의 점유율을 보여주며 그저 그런 2류 덱이었습니다. 암흑사신 안두인이 새로 출시된 후, 덱 점유율이 13%로 두 배 이상 뛰면서 전체 등급에서 가장 높은 플레이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반샤라즈 사제는 두 번째로 인기있는 사제 덱으로 메타에 뛰어들었고, 그 결과 용 사제와 천정내열 사제는 뒷전이 되어버렸습니다.
드루이드는 5급~전설 등급에서 현재 가장 점유율이 높은 직업입니다. 비취 드루이드는 토큰 드루이드를 점유율 면에서 이기고 있지만, 둘 다 꽤나 존재감이 큰 것이 저번 확장팩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번 확장팩은 어그로 덱들이 너무 강했거든요. 다른 아키타입들은 램프 드루이드 (거인 드루이드) 입니다. 토큰 드루이드의 미드레인지 버전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고요.
해적 전사는 저번 확장팩에 이어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두 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적 전사는 저번 메타의 문지기같은 존재였습니다. 높은 점유율로 인해, 메타에서 살아남으려면 해적 전사를 이길 수 있어야, 아니면 적어도 압살당하지는 않는 수준은 되어야 했습니다. 드루이드와 사제의 점유율이 올라가면서, 더 이상 해적 전사는 기준이 되지 못합니다. 둘째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덱 파워가 여전히 건재한 이유는 저번 확장팩 때 해적 전사가 얼마나 강력했었는지 알게 해줍니다. 심지어 이번 확장팩에서 그다지 좋은 카드를 받지 못했는데도 말이죠! 해적 전사는 야생에서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정규와 야생의 주요한 차이는 함포 뿐입니다.
이 세 개의 메이저 직업들을 제외하고, 우리는 다른 직업에서도 많은 다양성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흑마법사와 사냥꾼은 아닙니다.) 성기사가 좋은 예인데요. 5개의 아키타입들이 각각 1%가 조금 넘는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병참 성기사가 가장 강력합니다만 저번 확장팩과 비교하면 점유율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아마 가장 큰 이유는 비취 드루이드와 토큰 드루이드를 상대하기에 까다롭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심지어, 해적 전사에게도 불리합니다. 멀록 성기사는 그 반면에 점유율이 약간 상승했습니다. 비취 드루이드를 잘 잡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카드를 많이 받은 컨트롤 성기사는 저번 확장팩에 비해 점유율이 두 배나 상승하면서 비밀 성기사를 제치고 3위를 차지했네요.
마법사는 성기사와 비슷합니다. 다양한 아키타입이 분포되어 있는데요, 리노 마법사를 선두로, 템포 마법사, 비밀 마법사가 있습니다. 퀘스트 마법사도 여전히 얼방 마법사보단 많이 플레이되고 있고요. 둘 다 1% 이하의 점유율을 갖고 있네요.
지난 리포트에서 컨트롤 주술사의 몰락을 보았습니다. 신카드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토큰 주술사가 어그로 주술사와 멀록 주술사를 이기는 양상입니다.
흑마법사와 사냥꾼은 일편단심입니다. 흑마법사는 리노 흑마법사만, 사냥꾼은 미드레인지 사냥꾼만 보이네요. 리노 흑마법사가 그래도 조금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사냥꾼은 여전히 저 아래 있고요! 야생전 점유율 최하위 자리는 이제 도적이 차지했습니다. 탈진 도적, 미라클 도적, 비취 도적, 이 세 가지 아키타입을 모두 합쳐도 6%도 안 되네요. 사냥꾼과 도적은 모두 등급이 올라갈수록 점유율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1. 더 이상 점유율 최고는 아니지만, 해적 전사는 아직 파워 랭킹 1위 입니다. 사실, 해적 전사에게 불리한 상성이 없습니다. 단 하나도요. 직접적인 카운터가 없어서, 덱은 과거만큼이나 죽 강한 실정입니다. 특히 골락카 거대게가 더 적게 채용되는 것도 큰 요인입니다.
  2. 드루이드도 두 아키타입이나 상위 티어를 차지하는 강력한 직업입니다. 어그로 드루이드가 비취 드루이드보다 약간 더 점유율이 높은데, 둘 다 필드 장악력이 좋습니다. 어그로 드루이드는 야생전에서 옛날 카드들과 시너지를 내면서 더욱 강력합니다. 살아있는 뿌리와 지브스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비취 드루이드는 얼왕기를 기점으로 매우 강해졌습니다. 야생 카드에 크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고요.
  3. 병참 성기사는 하위 등급 구간에서 1티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상위 등급에 올라가려고 하는 순간 2티어가 돼버립니다. 이것은 대체로 비취 드루이드에게 약한 탓도 있습니다. 퍼져나가는 역병이 제일 문제입니다. 하위권에서는 비취 드루이드의 수가 적으니, 매우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4. 리노 사제는 병참 성기사의 반대 상황입니다. 하위 등급에서는 그냥 좀 좋은 덱이지만, 상위 등급으로 올라갈수록 그 빛을 발합니다. 점유율 높은 덱들을 저격하기에 딱 좋은 덱으로, 비취 드루이드를 상대할 때도 역시 정규전보다 야생전에서 더 강해보이네요.


드루이드


// Awedragon 어그로 드루이드 AAEBAZICAoQXkbwCDv4B9wPmBeUH9Q2OEOgVwasCzbsChsECn8IC68ICm80CkdACAA==

// XCrouton 비취
드루이드
AAEBAZICCKQHhReuqwK+rgKUvQLJxwLCzgKZ0wILQF/+AcQG5Ai0uwLLvALPvALdvgKgzQKHzgIA
// Chai 거인 드루이드 AAEBAZICBPoO7BXguwKZ0wINX4oB0wH+AcQG4QfkCNwK3haCtALLvAKgzQKHzgIA
// SamAnthony 램프
드루이드 AAEBAZICBsIGogmoqwK5sgLCzgKZ0wIM/gGcAsQG+AeLCOQI4RWXaIatAsnHAqDNAofOAgA=

드루이드가 정규전에서 깽판을 부리고 야생에까지 도착했습니다. 정규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비취 드루이드와 어그로 드루이드가 1티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신 자극과 퍼져나가는 역병이 너프될 예정인 상황에서 다른 덱들이 어떻게 대처할지가 궁금합니다.

얼왕기 확장팩은 궁극의 역병이 극후반을 챙겨주고 가젯잔 경매인을 쫓아내면서, 우리가 기존에 생각했던 드루이드 덱의 형태를 아예 바꿔버렸습니다. 어그로 드루이드는 정신 자극을 먹고 알 드루이드를 밀어냈죠.(정신 자극 너프 바로 직전에요!) 그리고 거인 드루이드는 나가 바다 마녀/거인 시너지로 급부상 중입니다.

비취 드루이드는 여전히 컨트롤 덱 중의 갑입니다. 역병의 드루이드 말퓨리온, 리치 왕, 궁극의 역병은 게임 후반에 너무나도 강력합니다. 어그로 드루이드는 지하 군주를 채용해 다시 새롭게 등장했고, 튼튼한 도발벽을 세워 필드에 하수인을 전개하기가 더 수월해졌습니다. 6~8개의 거인을 채용한 거인 드루이드도 슬슬 등장하는 중입니다. 초반에 콤보를 내기 쉬운 쪽으로 거인의 수를 최적화시키는 과정에 있습니다.

사냥꾼


// 표준 미드레인지 사냥꾼 AAEBAR8GlwjbCYEO1BHRFIbTAgyoArUDhwTrB+0J/gz1DfcNkBDquwKOwwLGzgIA
// Capilano 거인 사냥꾼 AAEBAR8C+g6G0wIOigHTAbUD4Qf4B5cI3Aq5EcsU3hbHrgKIwQLkwgLTzQIA

전통적인 미드레인지 사냥꾼은 그다지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새 확장팩에서도 활용할 만한 카드를 얼마 받지 못했어요. 죽음추적자 렉사르나 시체 과부거미만으로는 사냥꾼을 4티어에서 끌어내줄 수 없습니다. 컨트롤 덱을 초반에 잡아먹을 만큼 빠르지도 않고, 죽음추적자 렉사르 카드를 뽑지 못하면 뒷심도 부족합니다. 물론 뽑아도 힘든 경우가 많고요. 늘 그래왔듯이, 패치스를 채용한 어그로 덱들이 사냥꾼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에 비해 사냥꾼은 패치스 토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나가 바다 마녀의 메커니즘이 바뀌면서 거인 사냥꾼은 썩 괜찮은 덱으로 떠올랐습니다. (몇몇 유저들의 개인적인 경험담을 토대로 말하는 것이긴 하지만요.) 이번 주의 데이터에서는 아직 샘플이 부족하기 때문에, 파워 레벨에 관해서 뭐라 속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덱은 Reynad에 의해 유명해졌는데요, 거인 덱들 중 가장 안정적인 버전임은 분명합니다. 추적, 기워붙인 추적자, 왕의 엘레크와 같은 서치 카드들을 통해 거의 확정적으로 5턴에 나가 바다 마녀+거인 콤보를 낼 수 있습니다.

마법사


// 표준 OTK 마법사 AAEBAf0EBMUE7QXWEYisAg2KAawBwAGcArsCyQOrBMsE7QSWBfsM9w26FgA=
// GetMeowth 리노 마법사 AAEBAf0EHk2KAcABuwLQAvYCqwTtBJYF7Ae5DfcNgQ6JDocP9Q/DFoUX4KwC17YC6boC2LsCwcECysECmMQC3sQC08UClscCoM4Cm9MCAAA=
// DannyDonut 비밀 마법사AAEBAf0EBsABwwGJDvoOnhCCzgIMcbsClQOWBewFuQbJDfcN17YCh70CwcECmMQCAA==
// 표준 템포 마법사 AAEBAf0EBnHtBbgIiQ6JD54QDLsClQOrBLQE5gSWBbkG9w3jEYwUmMQC3s0CAA==
// Grizzlybayer 엑조디아 마법사AAEBAf0EBO0FuAj7DNYRDYoBwAGcAskDqwTLBOYE7QSWBfgH9w2YxALaxQIA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은 장차 리치 여왕이 될 제이나에게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리노 마법사는 죽음의 기사를, 템포 마법사는 섬뜩한 창조술사를 얻었고, 얼방 마법사는 늘 그렇듯 덱리스트에 운고로 카드를 얼마나 추가하느냐를 놓고 갈등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마법사가 얻은 키 카드는 몇 장 없습니다. 한때 리노 덱들 중에서 가장 강했던 리노 마법사는 이제 4티어까지 떨어지면서 꼴찌가 되고 말았습니다.

GetMeowth의 리노 마법사는 리치 여왕 제이나와 정령 시너지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남작 게돈과 라그나로스, 그리고 파이로스를 채용해 게임 후반에 상당히 많은 힐을 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덱을 상대로 승률을 40%밖에 가져가지 못하는 리노 마법사는 이번 메타에서 상당히 힘들어 보입니다. 곧 진행될 밸런스 패치로 드루이드가 어느 정도 힘을 잃는다면, 리노 마법사도 좀 숨통이 트이겠네요. 템포 마법사와 비밀 마법사는 비슷한 틈새시장을 공유합니다. 템포 마법사의 점유율이 살짝 더 높은 반면, 발전 가능성은 비밀 마법사 쪽이 나아 보입니다.

성기사


// Schmiddy 느조스 컨트롤 성기사 AAEBAZ8FDM8G+gb4DLkN4KwC5q4CvL0CucECws4C99ACjtMCtuICCYoB3AP0BfYHjwmBDpvCAojHApboAgA=
// Haydumb 미드레인지 성기사 AAEBAZ8FCNwD+gb1DbAVyRaRvAK5wQKDxwIL1AX0BbEI6g/sD+0P2a4C/68CuMcC2ccC48sCAA==
// Chai 멀록 성기사 AAEBAZ8FBtwD4AX6BvoO474CucECDNsD9AWnCOoP06oC2a4C07wCs8ECncICscIC48sCps4CAA==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과 함께 성기사는 1티어에서 끌어내려졌지만, 여전히 2티어의 상위권에서 2종류의 덱으로 분명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매치업 분포로 보면 멀록 성기사가 미드레인지 병참 성기사에 비해 조금 떨어지지만, 비취 드루이드를 상대로는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멀록 전투대장의 너프가 예고되면서, 미드레인지나 컨트롤 형태의 무가옳 성기사가 다시 유행할 수도 있습니다. 정신 자극과 퍼져나가는 역병이 너프되면 병참 성기사가 다시 1티어가 될 지도 모릅니다. 드루이드는 병참 성기사의 최악의 적이나 마찬가지거든요.

북미 유저인 Schmiddy는 컨트롤 느조스 성기사라는 새로운 덱으로 전설 1위에 등극했습니다. 이 덱에는 6장(!)의 얼왕기 카드가 들어 있으며, 강력한 테크 카드인 흑기사와 불꽃수염 번브리슬이 덱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게임 중반에 상대를 강하게 압박할 수 있으면서도 후반에 엄청난 뒷심을 발휘합니다. 꽤 어려운 덱이지만, 잘만 굴린다면 좋은 승률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제


// Awedragon 느조스 리노 사제 AAEBAa0GHooB+wHlBO0F0wrXCvIM+wz+DYEOjw+SD/cTvhbDFoUXtxfgrAKDuwK1uwLYuwLqvwLRwQLVwQLZwQLcwQLKwwLfxALwzwKQ0wIAAA==
// Sipiwi94 벨렌 리노 사제 AAEBAa0GHgmKAfsBlwKhBOUE7QXJBtMK1QrXCvIM+wz6Do8Pkg/WEcMWhRehrAKStAKDuwK1uwLYuwLovwLqvwLDwQLRwQLYwQKQ0wIAAA==
// 표준 빅 사제 AAEBAa0GCPYCogmCDqirAoW4Are7AsLOApDTAgvTCtcKkg/6EaGsAui/AtHBAuXMAubMArTOAvDPAgA=

리노 사제는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야생 메타에서 걸출한 컨트롤 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모든 등급을 통틀어 가장 인기가 많은 덱일 뿐만 아니라, 높은 등급에서는 1티어까지 치고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얼왕기 이전의 리노 사제는 높은 등급일수록 더더욱 점유율이 줄어드는 4티어 덱이었습니다. 리노 사제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암흑사신 안두인, 그리고 속박된 라자와의 시너지입니다. 이전의 사제는 그 어떤 피니쉬 카드도 없었기 때문에 게임을 마무리짓지 못했습니다. 암흑사신 안두인과 속박된 라자의 시너지는 0코스트의 공허의 형상이라는 새로운 영웅 능력을 제공합니다. 이제 사제는 예전이라면 끝내지 못했을 게임을 이길 수 있게 된 거죠. 대부분의 덱리스트에는 어둠의 종복이나 예언자 벨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허의 형상과의 시너지로 피니쉬를 내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단 하나의 카드도 너프되지 않았으니, 리노 사제는 계속해서 흥할 것으로 보이네요.

반샤라즈 사제는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에서 새롭게 등장한 아키타입입니다. 영원한 족쇄, 암흑의 정수, 흑요석 석상이라는 신카드들은 게임 중반에 그 어떤 상대라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강력한 하수인들로 계속해서 상대를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리노 흑마법사, 리노 마법사, 리노 사제, 방밀 전사와 같은 컨트롤 덱들을 제압해 버립니다. 해적 전사와 같은 어그로 덱에는 취약하지만, 전사와 드루이드가 너프되면 좀 더 느린 메타가 되겠죠. 그 때라면 반샤라즈 사제가 정말로 날뛸 수 있을 겁니다.

도적


// ShatteR 느조스 탈진 도적 AAEBAaIHBogHhRfgrAKgzgKA0wKa4gIMigG0AcQB7QLNA5sF+AeGCf4NgQ71D4ASAA==
// Graveyardsmash 퀘스트 미라클 도적 AAEBAaIHBrICzQOvBO0F+g6RvAIMtAGMApsFlwa5BogHpAfeB4YJxBaStgL1uwIA
// DannyDonuts 비취 느조스 도적 AAEBAaIHCLIC7QLzDPUP4KwCkbwClL0CgNMCC4oBxAHNA5sF/g2StgLPvAL5vQL6vQKBwgKbyAIA

하스스톤에 최신 확장팩과 함께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새로워진 발리라도 기후 변화에 살아남으려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도적은 날카로운 콤보, 템포 플레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있는데, 오히려 이런 점들이 도적을 궁지로 몰아넣는 상황입니다. 도적의 기본적인 컨셉 때문에 도발, 힐, 높은 코스트의 하수인, 심지어 합리적인 코스트의 드로우 카드도 존재할 자리가 없습니다. 이러한 약점은 본질적으로 도적이 높은 코스트들의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도적이라는 직업 자체가 게임 후반을 바라보며 플레이하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각에서 볼 때,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확장팩에서는 도적에게 그들이 번창할 수 있는 도구나 환경을 절대로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확장팩은 죽음의 기사라는 높은 코스트의 카드를 쓰며 장기전에 집중된 전략을 요하는 메타이니까요. 템포 위주의 전략은 구상 단계에서부터 틀린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적어도 도적은 화려하고 유연한 죽음의 기사 환영자객 발리라를 얻었습니다. 이 카드는 탈진 도적이 다시 재기하는 데에 일등공신이 되었습니다. 컨트롤 덱들을 먹이로 삼고 있는 이 덱은 지금은 고인이 된 퀘스트 도적과 견주어 볼만합니다. 발리라와 다른 얼왕기 카드들이 탈진 도적이 염두에 두고있는 변수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키타입에 생기를 불어넣기 시작했습니다. 방어를 목적으로 썩은위액 누더기골렘과 낡은 치유로봇을 두 장씩 채웠으며, 이것은 전례 없는 도적의 방어 수단입니다. 치명상을 입히기 위해 시린빛 점쟁이를 사용하는데, 물론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소멸과 파멸의 예언자의 파급력은 말할 필요도 없으며 이런 카드들이 다 모인다면 손쉽게 게임의 흐름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런 강력한 힘에는 물론 희생이 따르는데, 현 메타의 탑 티어 덱을 상대할 때 매우 힘들다는 점이 치명적입니다. 탈진 도적의 덱리스트에는 불리한 매치업을 도와줄 만한 테크 카드를 채용할 자리가 부족합니다. 태생적으로 어그로 덱이나 버스트 OTK덱들에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즉, 탈진 도적은 리노 사제처럼 조금 느린 컨트롤 덱을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모든 도적 아키타입이 신카드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라클 도적은 이번 확장팩의 얼어붙은 왕좌의 쓰레기들 중에서 쓸만한 카드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그로 덱들은 여전히 많으며, 램프 덱은 그 어느 때보다 터무니없어졌습니다. 그나마 옛날부터 가장 유리했던 리노 사제와의 매치에서도 시간 싸움을 하다가 그만 암흑사신 안두인의 희생자가 되어버렸습니다. 근본적으로 새로운 도구나 다른 돌파구를 찾지 못한다면, 미라클 도적은 메타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이 아키타입의 승리 플랜은 퀘스트 중인 모험가가 그나마 가장 성공적입니다. 다른 인기있는 높은 티어의 덱들은 초반에 안정적으로 높은 능력치의 하수인을 제거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이 점을 통해 퀘스트 중인 모험가를 이용해 이전처럼 손쉽게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도적은 어그로와 컨트롤을 동시에 상대할 수 없기 때문에 등급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 확장팩 출시 이후 도적의 승률에 먹구름이 짙음에도 불구하고, 한쪽으론 밝은 면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곧 다가올 밸런스 패치는 도적에게 매우 요긴할 것입니다. 모든 도적 유저들이 기뻐 날뛸 만한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의 너프입니다. 이것은 야생을 극적으로 바꿔놓을 것입니다. 이 소식에 도적보다 기쁜 직업이 있을까요? 해적 전사는 도적에게 눈엣가시같은 존재였고, 도적이 진정으로 상위권에서 경쟁할 수 없도록 만든 장본인이었습니다. 다른 어그로 덱들은 이미 남겨진 공백을 채울 준비가 됐고, 메타가 느려진 사이 도적은 눈에 띄게 부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도적에게 좋은 기회가 될 밸런스 패치 중 하나는 바로 정신 자극의 너프입니다. 드루이드와 도적은 항상 템포 덱으로 경쟁했지만, 드루이드가 마나 효율성에서 도적을 완전히 압도하는 능력이 최근 많이 부각되었습니다. 특히 램프 덱은 방어력이 적은 도적에게 위협이 되지만, 정신 자극의 폭발력이 부족해지면서 매치업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도적이 건방진 미소를 지으며 하스스톤의 새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술사


// MekNugetZz 어그로 주술사 AAEBAaoIBtQFhBf+qgKRvAKUvQL2vQIM7gH5A+AG5QfwB9YPshTKFveqAqC2Aoe8AtG8AgA=
// Awedragon 어그로 주술사 AAEBAaoIBO0F4AaEF5G8Ag3uAfkD1AXlB/AH1g+OELIUyhb3qgKOtgKgtgKX6AIA
// Poach 둠해머 어그로 주술사 AAEBAaoIBu8B+g7SE4QXkbwC9r0CDO4B4AL5A+UH8AfWD7IUyhb3qgKgtgKHvALRvAIA
// Xixo 어그로 토큰 주술사 AAEBAaoIBvoOkbwClL0C+b8Cm8sC688CDIEE5QfwB5MJ+qoC+6oCoLYCh7wC0bwC9r0CkcEC68ICAA==
// Casanova 멀록 주술사 AAEBAaoIBvkD4AXKFva9AuO+ApvEAgzbA+MF0AenCLIUvxegtgLjuwKRwQKdwgKxwgKLzgIA
// Poach 컨트롤 주술사 AAEBAaoICLkNgg7WEeCsAqC2AoW4Aqa8ArbiAguUA/UE/gWyBvUIgQ6RDtITtBT2vQLHwQIA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은 스랄에게 차갑게 등을 돌렸습니다. 주술사의 새로운 얼리는 메커니즘은 경쟁력이 드러나지 않고 있네요. 주술사 최고의 덱인 어그로 주술사는 신카드를 전혀 얻지 못했습니다. 둠해머 빌드나 황혼의 망치 빌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유저들은 신카드인 타락한 광신도와 번 카드들을 채워 넣은 빌드로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 카드는 주술사의 주문 카드를 더욱 강력하게 해주며 오랫동안 무시당했던 영혼 발톱 카드를 활성화시키기도 합니다. 다가오는 밸런스 패치와 함께 어그로 주술사가 다시 최고의 어그로덱으로 거듭나길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토큰 주술사는 여전히 필드를 장악하는 강력한 덱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상위 1티어 덱들 상대로는 역부족인듯 싶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가 토큰 주술사에게 조금 도움은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미 거인 덱들이 메타의 주인공이 된 마당에, 진화 덱이 야생전에 큰 영향을 끼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확장팩의 다른 카드들도 주술사의 아키타입에는 별 도움이 안 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멀록 주술사는 숨은 보석을 찾아낸 것 같은 느낌입니다. 바로 얼음 낚시인데요, 이 카드는 덱의 핵심 서치 카드입니다. 리스트에 멀록 카드들을 적게 채용해도, 주술사의 퀘스트를 더 안정적으로 깰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아키타입에 무슨 열의에 찬 과학적인 실험이 이루어졌는지는 모르지만, 예고된 멀록 전투대장의 너프는 덱에 치명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한때 탑 티어 덱이었던 컨트롤 주술사는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확장팩 이후에 빠르게 추락하고 있습니다. 전설 상위 구간에서는 약간의 성공을 보여주긴 했습니다. 메타가 거인 덱을 향해 꾸준히 변화하고 있고, 사술까지 너프된 마당에 주술사의 번성에는 운이 따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흑마법사


// GetMeowth 느조스 리노 흑마법사 AAEBAf0GHooBkwH3BPIF2waSB7YHjQjECMwIuQ2BDo4Owg/1D60Q1hH9EcMWhRfgrALYuwLZvALdvALKwwLexALTxQLnywL3zQKX0wIAAA==
// Clickpwn 나가 거인 흑마법사 AAEBAf0GCLYH+g7CD/UP8BHdvAL3zQKX0wILigGTAdMB4QeNCNwKjg6tEN4Wqa0C58sCAA==
// Zed 버리기 흑마법사 AAEBAf0GCtwC+wWhBtkHtKwCiK8C/b8C5MIClMcCuNACCjD3BM4HwgjPFq+sAvauAtSzAry2ApLNAgA=
// Zed 클래식 위니 흑마법사 AAEBAf0GCvIB3AKvBPsFoQbZB90PtqwCiK8C5MICCjDOBrEIwgj1DfARuhPPFrSsAvauAgA=
// Poach 리노 위니 흑마법사 AAEBAf0GHoUE+wXOBtwGtgfECPUN+g2ODvoOwg+eEK0Q8BHDFs8WtKwC9q4C2LsC2bwCl8EC58ECq8IC5MIC68IC3sQC58sC980Clc4Cl9MCAAA=

리노 흑마법사는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 확장팩 이후에 계속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확장팩 이전에는 3티어 상위권에 위치하며 메타에서 여전히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을 의미했었습니다. 확장팩 이후 리노 흑마법사의 점유율은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4티어 중위권으로 떨어졌습니다. 리노 흑마법사는 확장팩에서 모독과 핏빛약탈자 굴단과 같은 좋은 카드를 몇 장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카드들로 메타에서 살아남기는 역부족입니다. 실질적으로 가장 큰 위협에는 암흑사신 안두인이 있죠. 리노 사제는 언제나 야생전 메타에서 인기있는 덱이었고, 리노 흑마법사 유저들에게는 다행히도 비교적 손쉬운 상대였습니다. 전통적으로 리노 사제는 군주 자락서스를 상대할 능력이 없었으니까요. 매 턴마다 지옥불 영웅능력만 눌러도 사제의 카드를 고갈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암흑사신 안두인의 영웅능력으로 인해 더이상 군주 자락서스라는 승리 플랜은 통하지 않으며, 오히려 사제가 승기를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큰 방해로는 바로 야생에 서식하고 있는 비취 드루이드입니다. 비취 드루이드는 리노 흑마법사에게 좋은 매치업이었던 적이 한 번도 없지만, 확장팩 이후에 비취 드루이드의 점유율이 두 배로 상승하며 한층 더 인기있는 메타 덱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가오는 블리자드의 밸런스 패치가 리노 흑마에게 조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의 코스트가 3으로 오르면서 해적 전사를 너프하는 동시에 리노 흑마법사의 안정성을 높여주었습니다. 또한 정신 자극의 변화 또한 드루이드의 폭발적인 마나 수급을 억제시키며 리노 흑마법사에게 속박 풀린 크룰이나 핏빛약탈자 굴단 같은 카드를 좀 더 안정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며 승리를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될 것입니다.

위니 흑마법사

운고로가 소개한 새로운 도발 카드들과 광역 필드 클리어 카드들의 위협 목록이 얼왕기에서도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이런 카드들은 하수인 중심의 플레이를 하는 위니 흑마법사와 같은 덱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위니 흑마법사의 점유율은 많이 떨어졌고 다양한 덱리스트를 실험하는 유저들도 거의 없는 것 같네요.

얼왕기 확장팩에서 몇 개의 재밌는 버리기 카드가 나왔는데요, 울부짖는 마귀와 피의 여왕 라나텔입니다. 그러나 이 카드들도 버리기 흑마법사가 다른 컨트롤 덱들을 쳐부수는데 필요한 필드 역전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핏빛 하객과 아케루스 정예병(가혹한 하사관 너프를 감안하면 더더욱)도 네루비안 알 카드를 사용한 위니 흑마법사의 카드 중에서 주목해 볼 만한 카드입니다. 요약하자면, 위니 흑마법사는 여러 확장팩을 거치며 견뎌왔지만, 이번 해를 기점으로 조금씩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밸런스 패치 소식과 함께 메타가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서 아직 희망이 있을지 모릅니다.

전사


// DannyDonuts 해적 전사 AAEBAQcEyAOvBIQXkbwCDRyRA/8DjgWoBdQF7gbnB+8HjQ77D4KwAoiwAgA=
// Xixo 해적 전사 AAEBAQcErwS+D4QXkbwCDRyRA/8DjgWoBdQF7gbnB+8HjQ77D4KwAoiwAgA=
// Scorpion 망자의 손패 전사 AAEBAQcCsBXgrAIOS5EDogSRBv8Hsgj7DP4NjQ74EakVgq0CoscCjs4CAA==

새로운 카드를 얻지는 못했지만, 해적 전사의 지배력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거인 패키지는 해적 전사에게는 별로 위협이 되지 않으며, 거인 카드들을 사용하는 유저가 필드를 장악하기 전에 치명상을 입히면 됩니다. 덱이 약간 개혁되었는데, 정규전에서 거센물결 히드라를 채용하는 것처럼 야생전에서는 지옥절단기를 채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방밀 전사가 확장팩에서 새로운 몇 개 도구를 얻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카드는 망자의 손패입니다. 현재 메타에서는 비취 드루이드 때문에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엄습하는 외눈깨비를 자주 사용하는 모양입니다. 거인 카드들의 사용이 더욱 잦아지고 있기 때문에 방밀 전사가 점점 더 흥미로운 카운터 덱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거인들에게 난투라는 카드가 가장 확실한 대응이 되고 있으니까요.

원문 출처 - http://dda.ac/contents/postView?id=143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