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어리스트

야생전 전설 유저들의 고뇌끝에 탄생한 티어리스트 게시판입니다.

티어리스트 제작에 참여하고 싶다면 언제나 게시판에 말해주시면 됩니다.

10월 야생 메타 가이드

작성자
유 승
작성일
2017-10-29 22:31
조회
966



안녕하세요. 월간야생을 운영하고 있는 Dripgun입니다.
간만에 10월 야생메타 가이드로 다시 찾아뵙네요.
덱리스트는 개인 사정으로 인해 조금 늦게 올라올 예정이지만,
야생메타를 이해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이 티어리스트는 제가 지금 현 야생전 2위의 자리까지 올라오면서 느꼈던 티어리스트와
다른 야생전 톱 유저들 ( 하스스톤 야생전 레딧 / 카필라노님 외 )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야생전을 이해하는데나 야생전에 입문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Tier Extra의 덱들은 야생전 메타에서 어느정도 보이지만 자주 보이지는 않아 존재정도만 인식하면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업로드만 해둔 덱들입니다.



메타의 변화
- 이글거리는 전쟁도끼의 너프 이후 해적전사가 고난을 겪기 시작했습니다. 골락카 거대게를 넣던덱들이 하나씩 빼기 시작했고,
비교적 빠른 속도의 어그로덱에 밀려서 자주 나오지 않던 덱들이 하나씩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어그로 주술사같은 경우는 기존에는 2턴에 나오자마자 삭제되서 저평가 받던 가동중을 넣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정신자극이라는 램프카드를 잃어 어그로드루이드, 비취드루이드가 잠시 약세를 보이나 했으나
어그로드루이드는 여전히 강력한 필드전개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비취 드루이드는 상대적으로 약해져서 외눈깨비를 넣지 않는 컨트롤덱들이 많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켈레세스덱들의 재발견은 새로운 메타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도적과 흑마법사가 켈레세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고, 1/1버프를 받아 강력한 필드유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직업별 아키타입

전사
해적 / 컨트롤

-전사는 이글거리는 전쟁도끼의 너프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는 해적전사가 리노덱을 상대하는데 늦어져서 리노덱이 리노잭슨을 찾을 시간을 주게 되었지만
여전히 다른 해적 시너지 카드들이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제 골락카 거대게까지 넣으면서 해적을 견제해야할 이유는 없지만, 여전히 강력한 속도를 가지고 있는 어그로덱입니다.
컨트롤 전사는 반대로 리노사제덱을 상대로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초반부터 지속적으로 방어도를 쌓을 수 있어 원턴킬덱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점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덱들을 상대로 헤쳐가야할 고난이 많습니다.

마법사
비밀 / 원턴킬 / 템포 / 리노

-템포법사와 비밀법사는 해적전사의 너프이후 조금 더 상황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다른 컨트롤덱들에 의해 밀릴 우려가 있습니다.
리노법사는 비취의 수 감소로 좀 더 숨통이 트였습니다. 특히, 제이나로 변신하는데 성공한다면 게임을 장기전으로 이끌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원턴킬 마법사는 이제 기존의 코볼트를 쓰던 형태에서 수습생과 환영으로 화염구 원턴킬을 노리는 형식을 노리고 있습니다.
기존의 원턴킬 마법사와 달리 방어도가 얼마가 되었든 간에 게임을 끝내는게 가능합니다.

주술사
어그로 / 토큰 /// 컨트롤

-해적전사의 너프 이후에 가장 떠오르는 어그로덱은 주술사의 어그로덱입니다.
해적전사의 너프이후에 가동중을 장착한 주술사는 기계 카드를 섞는 형태로 변형되기 시작했습니다.
토큰주술사는 여전히 나쁘지 않지만, 광역기가 많은 덱들이 존재하기에 여전히 주의해야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성기사
신병 / 멀록 /// 무가옳

-성기사는 해적전사와 비취너프의 수혜를 둘다 받았습니다.
신병기사는 이제 필드를 먹는데 집중하다가 강화를 시키는형태에서
초반부터 필드를 강력하게 가져가기 위해 해적과 단검곡예사를 쓰는형태가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멀록기사는 공격력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광역기에는 더욱 취약해졌기에 주의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사냥꾼
거인 /// 미드레인지 , 죽메

-사냥꾼은 해적전사가 비틀거리는동안에 드디어 설자리를 찾았습니다.
거인사냥꾼은 현재 연구된 거인덱중에서 가장 안정적이라고 평가받고 있으며, 안티 컨트롤의 역할을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퀘스트도적의 선례처럼, 어그로덱에 취약하다는점은 조심해야할 부분입니다.

흑마법사
켈레세스 / 리노 /// 거인

-어그로 흑마법사는 켈레세스의 등장으로 인해 다시 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 야생에 악마 관련 카드들이 쌓이면서 악마덱이 안정적으로 플레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 도적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게되었습니다.
리노흑마법사는 자락서스를 플레이하는 형태가 리노사제의 위협으로 인해 불가능해지면서 크룰과 악마들을 플레이하는 형태가 자리잡았습니다.
크룰-굴단의 콤보는 강력하게 필드를 밀고나가는데 적합합니다.

도적
켈레세스 , 기름 , 해적 ///탈진 , 미라클

-정규전과 마찬가지로, 켈레세스 도적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굴꾼과 벌목기와 로데브등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켈레세스의 자리에 함포를 넣고 절개를 넣은 해적 템포 도적역시 좋은 선택중하나입니다.
주로 이러한 두가지 덱이 템포도적의 유형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기름도적은 떠오르는 어그로덱중 하나입니다. 폭풍의 칼날이 없을지라도 , 상당히 빠른 속도의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드루이드
어그로 / 비취 / 거인 /// OTK

-드루이드는 정신자극의 실종으로 치명상을 입었습니다.
비취드루이드는 여전히 어느정도의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능동적으로 변한 사제를 막는데는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어그로 드루이드는 강력한 모습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유의 필드전개를 막을 직업은 아직은 많을것같지 않습니다.
거인 드루이드도 나쁘지 않은 거인덱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거인 내는타이밍이 비교적 늦어 사제를 상대하는덴 좋지 않습니다.

사제
리노 / 콤보 / 부활

-5라자6타우7두인8킬각은 야생에서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노잭슨으로 인해 체력의 여유가 생겼고, 강력한 광역기들을 사용하며, 격려를 연계할 다양한 하수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콤보사제는 여전히 나쁘지 않은 선택중 하나입니다. 어그로덱 너프의 수혜자라고도 할수 있는 덱입니다.
부활-정수 통칭 빅사제는 야생에서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존의 2코스트 부활카드가 있기에, 안티컨트롤덱으로써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드리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전체 1

  • 2017-11-30 11:52
    덱 코드는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