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어리스트

야생전 전설 유저들의 고뇌끝에 탄생한 티어리스트 게시판입니다.

티어리스트 제작에 참여하고 싶다면 언제나 게시판에 말해주시면 됩니다.

월간야생 12월 메타 티어리스트

작성자
유 승
작성일
2017-12-24 21:28
조회
715



안녕하세요. 시험때문에 11월달을 그냥 보낸 월간야생 운영진 Dripgun(드립꾼 / 유승)입니다.



이번 코볼트와 지하미궁이 발매된지 얼마 되지 않아 메타가 어느정도 성립됬다고 판단하여 레딧 / 템포스톰 / 비셔스 관련 야생전 유저들분들과

토론을 통해서 메타 티어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복잡한 설명이나 덱리스트는 적지 않겠지만 , 간단하게 메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직업간 변화)



성기사는 긴급소집을 받고 모든 아키타입이 꽉꽉 눌러넣고 있습니다 .특히 보쓴꼬와 함포또한 소환되기 때문에 매우 압박적입니다.

현재 수정사자를 받고 신병기사는 강화되었으며 과거의 어그로 성기사가 매우 강력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일부 소수의 무가옳을 섞는 덱도 보입니다.

무가옳 덱은 긴급소집을 통해 덱압축 3장을 보는데 , 마치 과거의 신참고용 싸이클 무가옳과 비슷한 면모를 보이면서 더 강력합니다.



도적은 왕의 파멸을 통한 탈진덱을 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제 상대로는 담당일진과 같은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템포도적은 4/4빌런을 채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쁘지 않습니다.



비밀법사는 수혜를 크게 받은 덱중 하나입니다. 초반 하수인 러쉬가 끝나면 무기를 장착하고 슈팅법사로 태세 전환이 가능하고 ,

폭발의 룬이라는 준수한 카드를 통해 초반 하수인 전개를 막는 동시에 명치에 압박을 빠르게 가할수 있습니다.

템포 마법사 덱 또한 같은 이유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 다른 마법사 덱도 현재 나쁘지 않습니다.



전사는 뒤졌습니다. 다들 이를 기념해서 치킨 한마리 뜯으러 갑시다.

해적덱은 다른 어그로덱들의 특성 (드루-물량/살마나 주술사-빡센 스탯/질풍 성기사-물량 천보)에 비해 물론 차별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는 메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냥꾼은 주문석이라는 준수한 카드를 받아서 아직 어그로-미드레인지의 가능성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특히 renojackson이 이번에 전설에서 사용한 비밀 사냥꾼덱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거인사냥꾼은 성기사등의 강력한 어그로덱에 밀려서 자주 보이지 않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어그로를 주 컨셉으로 플레이되어지고 있습니다. 어그로는 새 카드를 받은것은 없지만 ,여전히 강력합니다 .

비취 드루이드와 거인덱은 성기사와 같은 공격적인 덱에 약해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 OTK드루이드가 안정성이 매우 높아졌고 , 사제를 잘 처치할 수 있기 때문에 꽤 인기가 있습니다.



흑마법사는 벽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벽을 뚫지 못하면 어그로덱은 통과할 수 없습니다.

공허군주의 영향으로 주문 파괴자를 채용하는 덱이 굉장히 늘었으니, 흑마법사의 영향력은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죠.

말가니스가 있는 야생에서는 5/11도발을 처치하면 센진 세마리가 나오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어그로덱이나 리노덱도 나쁘지 않습니다. 리노덱은 준수한 카드를 받았고, 어그로덱은 최고의 2코 악마를 받았습니다.



사제는 여전히 야생에서 가장 강력한 직업중 하나입니다.

하이랜더 사제는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빅사제는 벽흑마 상대로 좋은 상성을 보여주며 다른 덱들 상대로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다이아몬드 주문석을 받아 계속해서 부활카드를 사용할수 있다는것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콤보사제는 여전히 플레이어의 숫자가 많진 않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술사는 어그로덱이 강력한 떡대스탯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살아남았지만, 다른 아키타입을 찾기 힘듭니다.

선조덱은 여전히 플레이할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빅사제에 비해 덜 선호되는 편이며 컨트롤덱은 더이상 플레이하기 힘들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 1

  • 2018-02-06 20:39
    덱 표본도 만드실 생각 없으시나요. 이것만 보고 덱을 맞추기에는 무리가 있네요